깐마늘 보관하는 세가지 방법

주로 다진 마늘을 음식에 사용하지만, 요리의 풍미를 위하여 생마늘을 바로 손질 하는게 맛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대부분은 다지거나 빻기, 믹서기에 갈아서 냉동실에 보관하지만 길게는 한 달까지 해당 방법을 사용해서 보관 할수 있습니다.


깐마늘 보관법 세가지

  1. 소금과 키친타올 사용해서 보관하기
  2. 올리브유에 편으로 썰어서 보관하기
  3. 빻거나 갈아서 1회 분량씩 나눠서 보관하기


자세한 설명

1번. 세척된 마늘을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 채반에 말려줍니다. 직사광선이 없는 서늘한 곳에 말려주세요. 만약 물기가 남아있다면 종이행주를 이용해서 모든 물기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밀폐용기의 가장 아랫부분에 굵은 소금을 깔아둡니다.

염분이 수분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보관하는동안 한번씩 갈아줘야 합니다.

소금을 깔고 그 위에 키친타올을 한장 올리고 그 위에 마늘을 올려주고, 다시 키친타올을 깔고 마늘을 올려줍니다. 두 세겹 레이어를 쌓아주면 완성입니다.


마늘 보관법깐마늘 보관하기


2번. 편으로 써는 방법 아시나요? 세로로 두고 길게 써는 방법입니다. 고깃집 마늘이 주로 편으로 썰어져서 세팅되어있죠. 마늘을 먹을 만큼 편으로 썰어줍니다. 밀폐용기 작은것을 준비한 뒤 썰어둔 것을 모두 넣습니다. 그리고 올리브유를 적당히 잠기도록 넣어줍니다. 보관해서 파스타를 할 때, 요리를 할 때 조금씩 떠서 사용하면 됩니다.


3번. 냉동 보관해서 필요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고, 맛은 조금 떨어지지만 가장 오래 편하게 두고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얼음 틀을 이용하거나, 지퍼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먹만큼씩 덜어서 얼려두면 사용할 때 용이합니다. 지퍼백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마늘을 꽉 채우지 않고 조금 남겨두고 편편하게 만들어서 냉동실에 넣어줍니다. 30분 정도 지난 후 다시 꺼내서 1회 분량만큼 젓가락으로 눌러서 표시해줍니다. 간이 절취선을 만들어주는 효과이며, 선을 만들어주고 다시 완전하게 얼려줍니다. 나중에 필요한 만큼 똑똑 떼어내서 사용하면 됩니다.



마늘 까기 전 준비할 꿀팁

두꺼운 장갑, 테이핑 또는 대일밴드, 칼, 비닐장갑 또는 라텍스 장갑.

한 두개의 정리가 아닌 한 접 또는 두 접 정도의 정리를 하다 보면, 마늘물이 손에 들어 매우 아리기도 하고, 칼을 잡은 손에 물집도 잡힙니다. 맛있는 음식을 하기위한 준비과정에 손이 다치면 마음이 아프잖아요. 그래서 미리 준비하면 좋은 스킬 공유합니다. 


우선 목장갑 스타일의 두꺼운 장갑을 끼고 비닐장갑이나 라텍스 장갑을 낍니다. 그리고 의료용 몇백 원짜리 테이프 아시나요? 그걸 이용해도 좋고 대일밴드를 몇장 을 준비하세요. 칼을 쥐어본 후 손의 마디와 칼이 닿는 지점을 찾습니다. 비닐장갑 위에 너무 손가락을 쪼지 않도록 여유 있게 테이핑을 해줍니다. 그리고 엄지손가락의 옆 면에도 테이핑해줍니다.


*두꺼운 장갑을 끼고, 비닐장갑을 끼는 이유는, 닭발이나 기름진 음식 비닐장갑만 끼고 드셔보셨나요? 나중에 음식을 다 먹고 벗었을 때 손가락에 양념이 묻어있는거 많이 경험해보셨죠? 완전한 차단을 해주지 않기에 안에 두꺼운 장갑을 끼고 한 번 더 손을 보호해야 덜 아리기 때문입니다.


*테이핑을 하는 이유는 마늘을 까는 작업을 하다 보면 주로 검지와 칼이 닿는 부분, 엄지로 마늘 대를 힘주어 밀어서 제거할 때 같은방향으로 손이 쓸리게 됩니다. 20개 정도만 까고 손을 확인해도 빨갛게 부어있을꺼에요. 그래서 미리 테이핑을 해주면 지지대 개념도 되며, 손을 더 보호하는 장치가 생기는겁니다. 글로 나열해서 귀찮아 보이지만, 이 두가지 작업을 하고 안 하고 차이가 클테니, 꼭 적용해보세요.



깐마늘 보관법마늘 씻는 방법


손이 아릴 때 대응법

설탕을 따뜻한 물에 풀어줍니다. 아린 손을 5분 정도 넣어줍니다. 진정되지 않는다면 다시 따뜻한 물을 준비해서 두세번 반복해줍니다. 



마늘 쉽게 까는 법

한 두접을 구매해서 한 번에 손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조금 더 편하고 쉽게 까는 방법은, 마르지 않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 입니다. 마늘상태가 신선해서 속이 마르지 않았다면, 조금 더 편하게 껍질제거가 가능합니다. 구매한지 오래되어 마늘이 말라 있다면, 찬물에 담아 껍질을 불려서 제거하면 됩니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두 단계로 나눠서 하는 방법

첫 번째는 맨손작업

첫번째로 마늘의 겉 부분 껍질을 제거합니다. 마늘의 중간에 마늘쫑이 있던 대 부분을 엄지손가락의 밑부분 중간 마디로 밀어주면 반쪽으로 갈라지면서 두 조각으로 쪼개집니다. 대 부분, 뿌리부분, 손으로 제거 가능한 껍질을 제거해서 일반쓰레기로 분리해서 버려줍니다. 그리고 낱개로 쪼개서 통에 담아줍니다.


두 번째는 칼 작업

뿌리 부분에 칼집을 넣어서 제거하려고 하면 마르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한 면의 껍데기가 따라서 분리됩니다. 칼날을 비스듬히 이용해서 모든 껍데기를 제거하면 됩니다. 안쪽의 투명한 비닐막은 나중에 물에 불리면서 제거해도 되기에, 완벽하게 작업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씻는 법

세척하기 전 손이 아리지 않도록 고무장갑 꼭 끼고 씻어주세요.

볼이나 통에 넣고 마늘을 5분 정도 물에 불려줍니다. 이제 고무장갑을 착용한 뒤 손을 쫙 펴고, 손마디를 살짝 구부려서 갈퀴처럼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마늘을 살살 달래듯 아래에서 위로 퍼올리면서 투명한 막을 뜰채로 걷어내며 제거해줍니다. 한번 제거하고 다른 통을 준비해서 흐르는 물에 헹궈가며 옮겨줍니다. 같은 작업을 몇 번 반복해서 투명한 필름재질의 막을 모두 제거합니다.


마늘 씻는 방법마늘 세척법

위의 사진을 참고하세요.



깐마늘 보관법깐마늘 보관하는 방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