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식 칼라마리 만들기 Calamari


유럽 스페인이나 지중해 여행을 다녀왔다면, 신선한 해산물 튀김을 한 번쯤은 만났을거에요. 남프랑스 니스, 스페인, 이탈리아에서는 새우, 오징어, 작은 생선 등을 튀겨서 라임이나 레몬을 살짝 뿌려서 먹는데, 그 맛은 진심 잊지 못하죠!

여행을 마치고 집에서 비슷한 형태의 맛을 구현해보려 애썼는데, 몇 번의 시도끝에 그나마 비슷한 느낌으로 만드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깔라마리란?

오징어를 뜻하는 단어이지만, 갑오징어, 작은 생선, 새우, 문어, 꼴뚜기 같은 해산물을 튀겨서 먹는 요리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이탈리아, 남프랑스, 스페인 등 유럽 에서 갑각류와 생선을 튀겨서 만드는 요리입니다.


요리 순서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소스 만드는 법을 공유했습니다. 소스를 먼저 만들어서 냉장고에 넣고 재료 손질과 튀기기를 해서 먹으면 됩니다. 소스의 재료들이 어우러지며 조금 더 풍미가 생기고, 뜨거운 튀김과 대비되는 차가운 소스는 맛의 느낌을 한층 더 풍부하게 느끼게 해줍니다.


칼라마리 튀김 만드는 법

소요시간 - 총 40분. 재료 손질 20~30분, 튀기기 10분


재료준비

밀가루 (듀럼밀) 듀럼밀이 없다면, 튀김가루

취향에 맞는 해산물

식용유

소금

레몬(즙), 라임(즙)

식품용 비닐봉투 한 장

튀김용 두꺼운 냄비


재료 손질

*냉동 해산물을 준비했다면, 만들기 반나절 전 냉장고에 넣어 천천히 해동시켜줍니다. 해동 후 생물과 같은 방식으로 손질합니다.

*생물을 구입했다면, 오징어의 경우 동그란 모양을 유지하기 위하여, 내장을 양옆으로 천천히 비틀어가며 꺼내주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동그란 모양을 유지하여 간격을 1.5cm~2cm 정도로 잘라줍니다. 새우는 그대로 튀겨줄 예정이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서 세척 솔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조리 방법

  1. 중간불을 사용해서 천천히 기름 온도를 높여주세요. 
  2. 식품용 위생봉투에 밀가루와 소금을 넣고, 해산물을 넣어줍니다. 봉투를 바람을 머금은 채로 살짝 비틀어 막아준 뒤 밀가루와 섞이도록 흔들어주세요.
  3. 기름이 적정온도가 되면, 하나씩 넣어서 튀겨줍니다. 이때 재료를 한 번에 많이 넣어서 기름 온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조절하며 튀겨줍니다. 바삭함을 위해 두 번 튀겨줄 예정이니, 70% 정도 익었을때 재료를 빼줍니다.
  4. 키친타올을 깔거나 튀김망을 준비해서 재료들의 기름을 빼주세요.
  5. 모든재료를 초벌로 튀긴 후, 아무것도 넣지 않은 상태에서 잠시 기다려줍니다. 이유는 초벌 튀기기를 하며 기름 온도가 내려갔기때문에 다시 적정온도로 올리기 위한 작업입니다. 
  6. 다시 한 번 모든 재료들을 조금씩 튀겨준 뒤 채반에 얹어 기름기 제거를 도와줍니다.



현지의 맛을 재연한다고 했지만, 미묘한 차이 아시죠? 그나마 그 격차를 줄일 수  있는게 밀가루 선택이었어요. 그래서 호기심이 생긴다면 한번 구입해서 만들어보세요. 제빵을 할때 중간 반죽을 할 때도 듀럼밀을 사용하니, 겸사겸사 시도해봐도 좋습니다.


듀럼밀(세몰라=세몰리나) 밀가루 준비

대형마트 기준으로 찾으면 2020년 7월 기준 홈플러스, 롯데마트는 입점이 안 되어 있으며 이마트에서 듀럼밀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입푸드를 판매하는 개인사업장에서 온라인 판매를 하고 있네요.


그릇 세팅

기름이 빠진 재료들을 담고 먹기 바로 전 레몬이나 라임을 짜서 또는 즙을 뿌려서 먹으면 됩니다. 미리 뿌려두면 눅눅해지기 때문에 먹기 전 뿌려서 맛있게 먹습니다. 


칼라마리 튀김 요리와 어울리는 소스 만들기

이탈리아 마리나라 소스-

이태리 요리에서 빠지면 안 되는 나폴리에서 유명해진 소스입니다. 이 소스를 베이스로 버섯, 치즈등을 활용해서 피자나 파스타에 넣을수도 있습니다. 

토마토 페이스트, 통조림, 생토마토 중 선택해서 소스를 만들어볼게요.

토마토를 으깨서 그릇에 담고, 양파를 반 개 다져서 넣어줍니다. 다진 마늘을 한스푼 넣어줍니다. 올리브오일 두스푼 크게 넣어줍니다. 말린 허브류 또는 바질 등 한 스푼 넣습니다. 꽃소금을 작은 스푼으로 하나 넣고, 매운 소스를 만들고 싶다면 페퍼론치노, 베트남 고추 등을 부숴서 넣어줍니다.


크림 베이스 

마요네즈 종이컵 기준 반 컵을 볼에 담습니다.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스푼처럼 작은 스푼을 준비한 뒤, 설탕 1, 꽃소금 반 스푼, 머스터드 소스 1 을 넣습니다. 양파와 파프리카를 잘게 다져서 각 한스푼씩 넣어줍니다. 이제 모두 섞은 뒤 랩을 씌우거나 뚜껑을 닫아서 냉장고에 20분 이상 차갑게 준비해줍니다.


지중해식 깔라마리 만들기깔라마리 만드는 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