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식 칼라마리 만들기 Calamari
유럽 스페인이나 지중해 여행을 다녀왔다면, 신선한 해산물 튀김을 한 번쯤은 만났을거에요. 남프랑스 니스, 스페인, 이탈리아에서는 새우, 오징어, 작은 생선 등을 튀겨서 라임이나 레몬을 살짝 뿌려서 먹는데, 그 맛은 진심 잊지 못하죠!
여행을 마치고 집에서 비슷한 형태의 맛을 구현해보려 애썼는데, 몇 번의 시도끝에 그나마 비슷한 느낌으로 만드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깔라마리란?
오징어를 뜻하는 단어이지만, 갑오징어, 작은 생선, 새우, 문어, 꼴뚜기 같은 해산물을 튀겨서 먹는 요리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이탈리아, 남프랑스, 스페인 등 유럽 에서 갑각류와 생선을 튀겨서 만드는 요리입니다.
요리 순서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소스 만드는 법을 공유했습니다. 소스를 먼저 만들어서 냉장고에 넣고 재료 손질과 튀기기를 해서 먹으면 됩니다. 소스의 재료들이 어우러지며 조금 더 풍미가 생기고, 뜨거운 튀김과 대비되는 차가운 소스는 맛의 느낌을 한층 더 풍부하게 느끼게 해줍니다.
칼라마리 튀김 만드는 법
소요시간 - 총 40분. 재료 손질 20~30분, 튀기기 10분
재료준비
밀가루 (듀럼밀) 듀럼밀이 없다면, 튀김가루
취향에 맞는 해산물
식용유
소금
레몬(즙), 라임(즙)
식품용 비닐봉투 한 장
튀김용 두꺼운 냄비
재료 손질
*냉동 해산물을 준비했다면, 만들기 반나절 전 냉장고에 넣어 천천히 해동시켜줍니다. 해동 후 생물과 같은 방식으로 손질합니다.
*생물을 구입했다면, 오징어의 경우 동그란 모양을 유지하기 위하여, 내장을 양옆으로 천천히 비틀어가며 꺼내주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동그란 모양을 유지하여 간격을 1.5cm~2cm 정도로 잘라줍니다. 새우는 그대로 튀겨줄 예정이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서 세척 솔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조리 방법
- 중간불을 사용해서 천천히 기름 온도를 높여주세요.
- 식품용 위생봉투에 밀가루와 소금을 넣고, 해산물을 넣어줍니다. 봉투를 바람을 머금은 채로 살짝 비틀어 막아준 뒤 밀가루와 섞이도록 흔들어주세요.
- 기름이 적정온도가 되면, 하나씩 넣어서 튀겨줍니다. 이때 재료를 한 번에 많이 넣어서 기름 온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조절하며 튀겨줍니다. 바삭함을 위해 두 번 튀겨줄 예정이니, 70% 정도 익었을때 재료를 빼줍니다.
- 키친타올을 깔거나 튀김망을 준비해서 재료들의 기름을 빼주세요.
- 모든재료를 초벌로 튀긴 후, 아무것도 넣지 않은 상태에서 잠시 기다려줍니다. 이유는 초벌 튀기기를 하며 기름 온도가 내려갔기때문에 다시 적정온도로 올리기 위한 작업입니다.
- 다시 한 번 모든 재료들을 조금씩 튀겨준 뒤 채반에 얹어 기름기 제거를 도와줍니다.
현지의 맛을 재연한다고 했지만, 미묘한 차이 아시죠? 그나마 그 격차를 줄일 수 있는게 밀가루 선택이었어요. 그래서 호기심이 생긴다면 한번 구입해서 만들어보세요. 제빵을 할때 중간 반죽을 할 때도 듀럼밀을 사용하니, 겸사겸사 시도해봐도 좋습니다.
듀럼밀(세몰라=세몰리나) 밀가루 준비
대형마트 기준으로 찾으면 2020년 7월 기준 홈플러스, 롯데마트는 입점이 안 되어 있으며 이마트에서 듀럼밀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입푸드를 판매하는 개인사업장에서 온라인 판매를 하고 있네요.
그릇 세팅
기름이 빠진 재료들을 담고 먹기 바로 전 레몬이나 라임을 짜서 또는 즙을 뿌려서 먹으면 됩니다. 미리 뿌려두면 눅눅해지기 때문에 먹기 전 뿌려서 맛있게 먹습니다.
칼라마리 튀김 요리와 어울리는 소스 만들기
이탈리아 마리나라 소스-
이태리 요리에서 빠지면 안 되는 나폴리에서 유명해진 소스입니다. 이 소스를 베이스로 버섯, 치즈등을 활용해서 피자나 파스타에 넣을수도 있습니다.
토마토 페이스트, 통조림, 생토마토 중 선택해서 소스를 만들어볼게요.
토마토를 으깨서 그릇에 담고, 양파를 반 개 다져서 넣어줍니다. 다진 마늘을 한스푼 넣어줍니다. 올리브오일 두스푼 크게 넣어줍니다. 말린 허브류 또는 바질 등 한 스푼 넣습니다. 꽃소금을 작은 스푼으로 하나 넣고, 매운 소스를 만들고 싶다면 페퍼론치노, 베트남 고추 등을 부숴서 넣어줍니다.
크림 베이스
마요네즈 종이컵 기준 반 컵을 볼에 담습니다.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스푼처럼 작은 스푼을 준비한 뒤, 설탕 1, 꽃소금 반 스푼, 머스터드 소스 1 을 넣습니다. 양파와 파프리카를 잘게 다져서 각 한스푼씩 넣어줍니다. 이제 모두 섞은 뒤 랩을 씌우거나 뚜껑을 닫아서 냉장고에 20분 이상 차갑게 준비해줍니다.
깔라마리 만드는 법